14. 내담자 중심의 상담에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 (로저스)
- 일치성 : 상담자가 치료 내에 존재하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개방하는 것
- 무조건적 수용: 내담자에 긍정적 , 무비판적, 수용적 태도
- 공감적 이해: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고 이해하는 것
15. 인간 중심 치료에서 완전히(충분히)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
-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.
- 창조적인 삶을 살아간다.
- 자신을 신뢰한다.
- 실존적인 삶을 추구
- 선택과 행동이 자유롭다.
- 책임감이 강하다.
16. 인간 중심 상담에 인간에 대한 철학적 기본 가정
-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한 존재이다.
- 인간은 선하고 신뢰할 수 있는 존재이다.
- 인간은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.
- 인간은 결정권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.
- 인간은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존재이다.
17. 특성-요인 상담과 내담자 중심 상담 차이점
특성-요인 상담 | 내담자중심 상담 | |
상담주도 | 상담자중심 - 지시적 상담 | 내담자중심- 비지시적상담 |
심리검사 | 검사와 진단이 필요하다고 본다 |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|
관계형성 | 촉진적인 관계형성 중시 | 공감과 라포 중시 |
18. 실존주의 상담이 제시한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
- 삶의 의미성 : 인간은 삶을 통해 스스로의 의미를 발견해야 한다.
- 진실성 : 개인의 실존을 회복하기 위한 진실성 있는 노력 해야 한다.
- 자유와 책임: 삶의 방향을 결정할 자유가 있고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진다..
- 죽음과 비존재 : 삶과 죽음은 분리될 수 없는 연속성이며 , 비존재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다.
19. 실존주의 상담에서의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
- 인간은 자유와 책임을 갖는 존재이다.
- 인간은 언젠가는 죽는다는 것을 아는 유일한 존재이다.
- 인간은 자신을 초월할 능력을 가진 존재이다.
- 인간은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존재이다.
20. 형태주의(게슈탈트) 상담기법
- 과장하기 : 어떤 상황에 대한 욕구와 감정을 지각하도록 자신이 행동과 언어를 과장하게 한다.
- 욕구와 감정의 지각: '지금-여기' 현재 상황에서 느껴지는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알아차리도록 한다.
- 빈 의자 기법 : 빈 의자에 특정 대상이 앉아있다고 상상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.
- 꿈작업: 꿈이 마치 현실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상상하면서 꿈의 일부가 되어본다.
21. 형태주의 상담의 주요 목표 3가지
1) 각성 : 각성을 통해 자신을 직면하고 수용할 수 있게 한다
2) 책임 : 의존성을 버리고 자신이 선택한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한다.
3) 통합 : 내담자의 감정, 사고, 신체 모두가 통합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.
22.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 말하는 생활양식 4가지
사회적관심 | 활동수준 | |
지배형 | 낮다 | 높다 |
기생형 | 낮다 | 중간 |
도피형 | 낮다 | 낮다 |
사회형 | 높다 | 높다 |
1) 지배형 : 사회적 관심은 낮고 활동 수준은 높음 = 공격적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다.
2) 기생형 : 사회적 관심도 낮고 활동수준은 중간=남에게 의지하려 한다.
3) 도피형 : 사회적 관심도 낮고 활동 수준도 낮음=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.
4) 사회형 : 사회적 관심도 높고 활동 수준도 높음=자신, 타인 모두 충족한다.
23.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4단계 치료과정
1) 상담 관계 형성 : 상담자와 내담자 신뢰관계를 형성한다
2) 개인 역동 탐색 : 출생순위, 열등감, 삶의 목표, 생활양식 등 개인의 역동을 탐색한다
3) 통찰과 이해 : 해석을 통해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자각하고 이해와 통찰을 돕는다
4) 재교육 :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으로 바뀌도록 유도한다
24. 행동주의 상담기법 중 불안 감소 기법과 학습촉진 기법
불안 감소 기법
1) 체계적 둔감 법 : 근육이완훈련과 불안 위계 목록 작성을 통해 불안을 둔감화 시킴
2) 홍수 법 : 높은 수준의 불안을 단번에 지속적으로 노출
3) 주장 훈련 : 불안 이외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불안을 역제지 시킴
학습촉진 기법
1) 강화 : 목표한 행동을 보였을 때 보상을 주어 목표 행동의 발생빈도를 높이는 강화 기법
2) 대리 학습(모델링) : 타인의 행동에 관찰 및 모방에 의한 학습을 촉진하는 기법
3) 변별 학습 : 바람직한 자극에 보상을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벌주기 학습을 촉진하는 기법
25. 행동주의 상담의 노출 치료법 3가지
- 실제적 노출법 : 실제로 불안과 공포 자극에 노출시킨다
- 심상적 노출법 : 상상으로 불안과 공포자극에 노출시킨다
- 집중적 노출법 : 단번에 강한 불안과 공포 자극을 직면, 노출시킨다
'★직업상담사 > 직상2급_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#01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2.직업심리학 (0) | 2023.01.12 |
---|---|
#06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1.직업상담학 (0) | 2023.01.12 |
#05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1.직업상담학 (0) | 2023.01.02 |
#04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1.직업상담학 (0) | 2022.12.13 |
#03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1.직업상담학 (0) | 2022.12.09 |
#01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1.직업상담학 (0) | 2022.12.0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