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★직업상담사/직상2급_이론

#06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1.직업상담학

by Rim-jyu 2023. 1. 12.
반응형

 

62.직업상담의 과정 5단계

  1. 관계형성
  2. 진단 및 측정
  3. 목표설정
  4. 개입
  5. 평가

 

63.진로상담 과정에서 관계수립을 위한 기본 상담기술 5가지

  • 반영: 내담자의 생각과 말을 상담자의 다른 말로 부연하는 것을 말한다.
  • 수용:내담자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기법
  • 명료화:내담자의 말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불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해주는것
  • 공감: 상담자 자신이 경험하지 않고도 내담자의 감정을 경험한것 처럼 이해하는 능력
  • 경청:내담자가 표현하는 언어적 / 비언어적 의미까지 이해하는 능력

 

64.사회학습이론에서 크롬볼츠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4가지만 쓰고 설명

1)  유전적요인과 특별한 능력 : 유전적으로 타고난 능력이 개인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
2)  환경조건과 사건 : 환경적 상황과 여러가지 사건들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
3)  학습경험 : 학습경험을 통해 개인에 강화되어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
4)  과제접근기술 : 문제해결기술, 직업습관 등의 문제들을 다루는 기술이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

 

 

65.Gottfredson(고트프레든슨)의  “제한과 절충의 원리”에서 제한과 절충의 의미

 

1) 제한(한계) :  자아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을 배제하는것

2) 절충(타협) : 현실에 순응시키는 과정= 자신이 극복 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진 직업을포기하는것

 

 

66.로(Roe)의 직업분류체계 ( 8가지 직업군  6가지 직업수준)

직업체계분류 : 8x6의 구조

8가지 직업군
비즈니스직/옥외활동직/서비스직/예능직/단체직/과학직/일반문화직/기술직
6가지 직업수준 (곤란도와 책임)
고급전문관리 >중급전문관리>준전문관리> 숙련직> 반숙련직>비숙련직  수직체계로 분류한다

 

67. Gottfredson(고트프레든슨)의 직업포부발달이론의 발달단계를 연령과 함께 설명

1) 힘의 크기 지향성(3~5세) : 외형적 관심단계로 어른이 된다는 것의 의미를 알게 됨
2)  성 역할 지향성(6~8세) : 자아개념이 성의 발달에 의해서 영향을 받게 됨
3)  사회적 가치 지향성(9~13세) : 사회계층에 대한 개념이 생기면서 자아를 인식
4)  내적, 고유한 자아 지향성(14세~) :  자아성찰과 사회계층으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.

 

 

68. Gelatt가 제시한 직업의사결정의 상당과정 8단계를 순서대로 쓰시오

1.목표의식

2.정보수집

3.대안열거

4.결과예측

5.대한 가능성예측

6.가치평가

7.의사결정

8.평가 및 재투표

 

 

69. 초기면담시 주요 요소중에서 언어적/비언어적 행동에 대해서 3가지씩 쓰시오

+언어적행동

  • 유머사용
  • 호칭사용
  • 개방적질문사용

 

+비언어적 행동

  • 미소
  • 눈맞춤
  • 몸기울이기
  • 고개 끄덕이기

 

70. 내담자의 침묵의 발생 원인을 3가지 쓰시오

1)생각의 정리: 대화중 이전대화 내용  생각정리할때 일어날 수 있다.

2)저항할때:상대방에게 적대감을 느끼고 저항할때 일어날 수 있다.

3)해석을 기대할때: 상담자의 재확인 및 해석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