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62.직업상담의 과정 5단계
- 관계형성
- 진단 및 측정
- 목표설정
- 개입
- 평가
63.진로상담 과정에서 관계수립을 위한 기본 상담기술 5가지
- 반영: 내담자의 생각과 말을 상담자의 다른 말로 부연하는 것을 말한다.
- 수용:내담자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기법
- 명료화:내담자의 말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불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해주는것
- 공감: 상담자 자신이 경험하지 않고도 내담자의 감정을 경험한것 처럼 이해하는 능력
- 경청:내담자가 표현하는 언어적 / 비언어적 의미까지 이해하는 능력
64.사회학습이론에서 크롬볼츠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4가지만 쓰고 설명
1) 유전적요인과 특별한 능력 : 유전적으로 타고난 능력이 개인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
2) 환경조건과 사건 : 환경적 상황과 여러가지 사건들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
3) 학습경험 : 학습경험을 통해 개인에 강화되어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
4) 과제접근기술 : 문제해결기술, 직업습관 등의 문제들을 다루는 기술이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
65.Gottfredson(고트프레든슨)의 “제한과 절충의 원리”에서 제한과 절충의 의미
1) 제한(한계) : 자아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을 배제하는것
2) 절충(타협) : 현실에 순응시키는 과정= 자신이 극복 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진 직업을포기하는것
66.로(Roe)의 직업분류체계 ( 8가지 직업군 6가지 직업수준)
직업체계분류 : 8x6의 구조
8가지 직업군 비즈니스직/옥외활동직/서비스직/예능직/단체직/과학직/일반문화직/기술직 |
6가지 직업수준 (곤란도와 책임) 고급전문관리 >중급전문관리>준전문관리> 숙련직> 반숙련직>비숙련직 수직체계로 분류한다 |
67. Gottfredson(고트프레든슨)의 직업포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를 연령과 함께 설명
1) 힘의 크기 지향성(3~5세) : 외형적 관심단계로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됨
2) 성 역할 지향성(6~8세) :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됨
3) 사회적 가치 지향성(9~13세) :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자아를 인식
4) 내적, 고유한 자아 지향성(14세~) : 자아성찰과 사회계층으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.
68. Gelatt가 제시한 직업의사결정의 상당과정 8단계를 순서대로 쓰시오
1.목표의식
2.정보수집
3.대안열거
4.결과예측
5.대한 가능성예측
6.가치평가
7.의사결정
8.평가 및 재투표
69. 초기면담시 주요 요소중에서 언어적/비언어적 행동에 대해서 3가지씩 쓰시오
+언어적행동
- 유머사용
- 호칭사용
- 개방적질문사용
+비언어적 행동
- 미소
- 눈맞춤
- 몸기울이기
- 고개 끄덕이기
70. 내담자의 침묵의 발생 원인을 3가지 쓰시오
1)생각의 정리: 대화중 이전대화 내용 생각정리할때 일어날 수 있다.
2)저항할때:상대방에게 적대감을 느끼고 저항할때 일어날 수 있다.
3)해석을 기대할때: 상담자의 재확인 및 해석
반응형
'★직업상담사 > 직상2급_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#03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2.직업심리학 (0) | 2023.01.15 |
---|---|
#02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2.직업심리학 (0) | 2023.01.14 |
#01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2.직업심리학 (0) | 2023.01.12 |
#05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1.직업상담학 (0) | 2023.01.02 |
#04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1.직업상담학 (0) | 2022.12.13 |
#03-직업상담사 2급 실기 _ 01.직업상담학 (0) | 2022.12.09 |